By using this site, you agree to th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Use.
Accept
Font ResizerAa
Atlanta JoongangAtlanta Joongang
Search
Have an existing account? Sign In
Atlanta Joongang > Blog > 16시간 공복…간헐적 단식,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 높여

16시간 공복…간헐적 단식,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 높여

Last updated: September 3, 2025 11:17 am
Published: September 3, 2025
Share

다이어트와 건강 관리법으로 주목받는 ‘간헐적 단식’이 오히려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하루 8시간 미만 동안만 음식을 먹는 사람은 12~14시간 이상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3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노스웨스턴대 파인버그 의과대·중국 상하이교통대 의과대 공동 연구진은 미국 성인 약 1만 9000명의 식습관과 건강 데이터를 약 8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를 지난달 22일 국제 학술지 ‘당뇨병 및 대사 증후군: 임상 연구와 리뷰(Diabetes and Metabolic Syndrome: Clinical Research and Reviews)’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사회·경제적 배경과 관계없이 동일한 경향이 나타났으며, 특히 흡연자·당뇨 환자·기존 심혈관 질환자가 포함된 집단에서는 간헐적 단식의 위험도가 더 높았다”라고 밝혔다.

다만 해당 연구를 이끈 중국 상하이교통대 의과대 역학과 종 교수는 “최소한 심혈관 질환 예방이나 장수 목적이라면 간헐적 단식을 장기간 유지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현재로선 식사 시간을 줄이는 것보다 무엇을 먹는지가 더 중요하고, 곧바로 간헐적 단식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볼 수는 없다. 심층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간헐적 단식의 위험성은 다른 연구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2020년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을 한 사람들은 근육이 빠지거나 탈수, 두통, 집중력 저하 등 부작용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간헐적 단식이 무조건 위험한 건 아니고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보다는 식단을 고려하는 게 안전해 보인다”고 했다.

정시내 기자 jung.sinae@joongang.co.kr

[포토뉴스] “애틀랜타는 공사 중”
[이명덕 재정칼럼] 신용등급(Credit)의 중요성
[이명덕 재정칼럼] 전쟁과 주식투자 불안
[이명덕 재정칼럼] ETF(Exchange Traded Fund) 투자
세계한인의날 포상, 동남부 지역 개인 4명 단체 1곳
Share This Article
Facebook Email Print
Welcome Back!

Sign in to your account

Username or Email Address
Password

Lost your password?